베블렌 효과 란, 고가인 것에 가치를 느끼는 현상 , 그리고 가치가 높은 것에 의해 보여주고 싶다고 하는 심리가 작용해,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다는 승인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승인 욕구의 하나로서 주위로부터 주목받고 싶다고 하는 자기 현시 욕구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베블렌 효과는, 고가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소유·소비하고 있는 것을 주위에 나타내는 것으로, 자기 현시 욕구를 충족시키고 싶다고 하는 심리가 작용해, 고가인 것에 가치를 느끼고 손에 넣자 하는 동기가 높아지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은, 베브렌 효과에 대해서, 관련 개념( 밴드 왜건 효과·스노브 효과 )과 아울러 정리하는 것과 동시에, 마케팅 등 일상에서 쓰이는 활용 예를 정리해보았습니다.
- 베블렌 효과(현시 효과)란
- 베블렌 효과가 일어나는 메커니즘
- 베블렌 효과의 활용 예
- 베블렌 효과 관련 개념
- - 밴드 왜건 효과
- - 스노브 효과
베블렌 효과(현시 효과)란
베블렌 효과는 값 비싼 것에 가치를 느끼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리고 현시 효과라고도 불리는 것처럼, 가치가 높을수록 보여주고 싶다는 심리가 작용해 수요가 높아진다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상품을 싸게 구입하고 싶다는 요구가 많지만, 베브렌 효과에 있어서는, 비싼 쇼핑을 하는 것으로 부자인 것을 과시하는 현시적 소비 이기 때문에, 가격이 높을수록 수요가 높아집니다.
베블렌 효과의 예로는 고급 브랜드가 팔리는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유명한 고급 브랜드가 되면 누구나 가치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소유하는 것으로 자신의 지위를 나타내기 쉬워질 것으로 기대되어 수요가 높아지는 구조입니다.
덧붙여 명칭의 유래는, 미국의 경제학자 베브 렌이, 있어, 노동에 취하지 않고, 엔터테인먼트나 사교에 지출하는 계급)의 현시적 소비에 대해 언급한 것에 관계한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베블렌 효과가 일어나는 메커니즘
베블렌 효과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요인으로서는 「승인 욕구(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 나 「자기 현시 욕구(주위로부터 주목받고 싶은 욕구)」라고 하는 심리적인 작용이 생각됩니다.
고급 브랜드의 상품을 익히거나, 거리에서 고급차를 운전하거나 하는 배경으로서, 주위의 주목이나 칭찬을 모으고 싶다고 하는 승인 욕구나 자기 현시욕을 채우고 싶다는 동기가 적지 않게 존재합니다.
이 승인 욕구나 자기 현시 욕구가 강할수록, 비싼 물건을 소유하고 있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서, 과시적인 소비(현시적 소비)가 많아져, 베브렌 효과가 작용하기 쉬워진다고 생각됩니다.
베블렌 효과의 활용 예
베블렌 효과는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높이는 전략의 하나로서 마케팅 활동 등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베블렌 효과는 고가일수록 구입하고 싶어지는 현상이며, 가격 설정을 높게 함으로써 구매에 의한 자기 현시 욕구가 만족과 우월감을 얻을 수 있어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가격이 낮아지면 많은 사람들이 손에 넣기 쉬워지기 때문에 자기 현시욕이 채워지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고급 브랜드는 베브렌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낮추지 않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가치를 느끼기 위해서는 고액의 것에 더해 부가가치를 느끼는 것이 중요하고, 소재나 장식에 고급함을 갖게 하거나 역사적 가치나 희소가치를 어필하는 것도 전략 중 하나입니다.
베블렌 효과 관련 개념
베블렌 효과는 미국 경제학자 라이벤슈타인 이 언급한 개념입니다. 라이벤슈타인은 자신의 논문에서 "밴드 왜건 효과" "스냅 효과" 라는 관련 개념에 대해서도 보여줍니다.
밴드 왜건 효과
밴드 왜건 효과 란, 이른바 「승마를 타는 것」이라고 하는 우위에 서고 싶은, 많은 사람이 지지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도 하려고 하는 집단 심리로부터 다수파를 지지하는 움직임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다수라고 생각되는 의견에 개인의 의견이 끌려가는 것으로, 다수파에의 지지가 한층 높아지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베브 렌 효과가 자기 현시 욕구에 의해 일어나는 것에 대해, 밴드 왜건 효과는 동조 효과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을 주위에 맞춘다)가 배경에 있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유행하고 있는 상품 등, 가치가 널리 인정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자신도 똑같이 소유하고 싶다고 하는 욕구를 안고 있습니다만, 그 가격이 높을수록 구매 의욕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스노브 효과
스노브 효과는 다른 사람이 갖고 있지 않은 것을 원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위와의 차별화를 도모하려는 욕망이 배경에 존재하고,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에 관심을 잃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정성·희소성이 높은 것을 손에 넣는 것으로 우월감을 채우고 싶다고 하는 심리에도 스노브 효과가 일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베브 렌 효과도 희소성에 가치를 느끼는 점은 공통적이지만, 스노브 효과는 차별화하고 싶다는 욕구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며, 가격이 높기 때문에 가치를 느끼는 등의 베브렌 효과와는 다릅니다.
고액인 것이 만족감으로 이어진다.
베블렌 효과는 주위에서 주목받고 싶고 부러워하고 싶은 등의 자기 현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소비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입하는 행위를 주위에 어필하려고 하는 현시적인 소비 행동이기 때문에, 상품의 본질적인 가치라고 하는 것보다, 고액인지 아닌지가 만족감으로 이어집니다.
소비자로서는, 자기 현시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고액의 상품을 구입하는 것 외에도 방법이 있어, 그들을 밸런스 좋게 사용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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