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심리

몸짓 언어의 구체적인 예와 행동 심리학적 의미

by 돈읽어주는 언니 2022. 12. 17.

사람의 몸짓 언어에 대해 알아보기 이전에
행동심리학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행동 심리학이란?

행동 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연구하는 것으로, 그 행동을 취한 것에 대한 심리를 분석, 연구해 가는 학문이라고 합니다.

이 학문의 시작이라고 말해지고 있는 것은, 소련 연방의 생물학자 이반 파블로프가 발표한 「파블로프의 개」라고 불리는 연구인 것 같습니다.
연구 내용으로는, 타액이 입 밖으로 나오도록 수술한 개로 타액선의 연구를 실시하고 있는 동안, 
개가 사육계의 발소리가 들린 것만으로, 먹이를 받을 수 있으면 착각해 타액을 분비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거기에서, 조건 반사의 실험을 실시해, 행동 심리학이라고 하는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행동 심리학에서는 모든 인간의 행동 규칙을 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어느 움직임을 하면, 어떤 감정을 안고 있다」라고 하는 것처럼, 행동을 바탕으로 인간의 심리를 읽어 가는, 라는 생각이 지금까지의 심리학과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동에는 모두 의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행동 심리학을 배우는 것으로, 일상에 둔 인간 관계가 잘 가는 것은 물론, 비즈니스에도 연결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몸짓 언어에서 진심을 알 수 있을까? 구체적인 예와 행동 심리학적 의미

사람의 몸짓언어 그 하나하나에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비즈니스 신으로 협의를 할 때 등에 신경이 쓰이는, 손이나 눈의 움직임 등으로부터, 그 사람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를 쑥 파악할 수 있습니다. 
5가지 몸짓언어의 예와 행동 심리학적 의미를 설명합니다.

 

몸짓 언어의 예 1. 머리카락을 만지다

몸짓 언어의 첫 번째 예는 머리카락을 괴롭히는 것입니다. 특히 여성에게 자주 보이는 몸짓 언어라고 합니다. 머리카락을 비틀거나 쓰다듬는 것은, 스트레스가 있거나 반대로 휴식을 취하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머리카락에 바람을 통과시키는 느낌을 들 수 있습니다. 자주 머리카락을 들어 올리고 목덜미를 내는 행동을 볼 수 있다면 스트레스와 더위를 느끼고 있으며, 그러한 감정을 진정시키기 위해 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몸짓 언어의 예 2. 입술을 깨물다

몸짓 언어의 두 번째 예는 입술을 물리는 것입니다. 무언가 말하고 싶은 것을 참고 있을 때나, 감정을 압살하고 있을 때 등에 보이는 몸짓 언어의 하나. 예를 들어, 대화 중에 이 행동을 볼 수 있다면 대화 내용에 불만이 있거나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치아를 먹는 것과 같은 심리적 상태입니다. 인내 강하거나 의사가 강하거나 하는 분들에게 잘 나타나는 몸짓 언어의 하나입니다.

 

몸짓 언어의 예 3. 얼굴을 만지다

몸짓 언어의 세 번째 예는 얼굴을 만지는 것입니다. 눈이나 코, 입 등 만지는 부분에 따라 심리 상태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눈이나 귀를 만지는 경우는 지루함을 느끼고 있거나, 여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뺨을 만지고 있는 경우는 걱정을 안고 있는 증거입니다.

 

몸짓 언어의 예 4. 손 움직임

몸짓 언어의 네 번째 예는 손 움직임입니다. 무의식적인 손 움직임에서도 상대의 심리를 읽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것은 팔을 짜는 몸짓 언어. 상대에게 불쾌감을 안고 있어 물리적으로 거리를 취하고 싶은 경우에 취해지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도, 넥타이를 고치는 행동은 불쾌감을 해소하거나, 슈트의 겉옷을 바로잡는 행동은 본제에 들어가려고 하거나 각각의 심리 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상담이나 회의 등 비즈니스 신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행동이 많아, 몸짓 언어의 그 의미를 기억해 두면 이야기를 원활하게 진행하고 싶은 경우 등에 살릴 수 있습니다.

 

몸짓 언어의 예 5. 시선

몸짓 언어의 다섯 번째 예는 시선입니다. 눈의 움직임에서 생각하는 경향을 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시선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그 방향을 확인해 보세요.

예를 들어, 오른쪽 상단을 보는 사람은 앞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왼쪽 위를 보면 과거의 기억을 파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 외, 오른쪽 아래의 경우는 과거의 체험이나 감정을, 왼쪽아래를 보면 최근의 사건을 되돌아보고, 내성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눈의 움직임으로는 눈꺼풀의 횟수도 신경이 쓰입니다. 평소보다 빠른 속도로 깜박이는 경우 긴장을 나타냅니다. 상대방에게 전해지기 쉽기 때문에 자신이 하고 있지 않을지도 주의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