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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심리

자이가르닉 효과의 주의점과 2가지 활용사례

by 돈읽어주는 언니 2022. 12. 28.

자이가르닉 효과란? 2가지 활용 사례와 심리 효과를 올리는 방법

자이가르닉 효과란?

자이가르닉 효과란 달성할 수 있었던 것보다 달성할 수 없었던 일이나 중단하고 있는 쪽을 잘 기억하는 심리 현상입니다.
1927년 리투아니아의 심리학자 블루자 자이가르닉은 동료들과 함께 베를린의 한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있었습니다. 손님마다 주문한 음식이 달라 주문이 복잡하고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담당 웨이터는 이 복잡하고 어려운 주문을 메모도 하지 않고도 완벽하게 서빙을 해냈습니다. 이를 흥미롭게 여기고, 아직까지 주문을 기억하고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식사가 끝나고 종업원에게 본인이 주문한 메뉴를 기억하냐고 물어봤을 때 돌아온 답이 더욱 흥미로웠습니다. 
“저는 서빙이 끝날 때까지만 기억합니다. 이미 계산도 다 끝났는데 제가 그걸 왜 기억해야 합니까?” 

자이가르닉 효과로 인한 게임중독


요즘 하루에 클리어할 수 있는 게임은 없고, 대체로 게임 데이터를 저장하면서 매일 플레이하는 게임이 많습니다. 그 게임에도 자이가르닉 효과는 제대로 작동하고 있으며, 매회 도중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계속해서 플레이할 수 있게 되어 있어 「도중에 그만두고 버리기 때문에 기분 나쁘다」라는 상태가 되고 있습니다. 많은 게임에는 이러한 자이가르닉 효과가 활용되고 있어 게임 중독의 유저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이가르닉 효과가 작용하는 조건

자이가르닉 효과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심리 효과로 ' 칼리귤라 효과 '를 들 수 있습니다. 칼리귤라 효과는 금지나 제한을 걸어 묶는 것으로 반발하도록 흥미를 갖게 되는 심리 효과를 가리키며, 자이가르닉 효과와 동시에 생겨날 수 있는 심리 효과가 되고 있습니다. 자이가르닉 효과는 달성되지 않았거나 중단된 것을 빨리 끝내고 싶다는 심리 효과이기 때문에,
자신 이외의 금지나 제한이 원인으로 중단되거나 하면 자이가르닉 효과가 작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칼리귤라 효과가 강하게 일어나게 하는 방법으로, 자이가르닉 효과를 함께 일으켜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두면 좋을 듯합니다.

 

자이가르닉 효과를 이용할 때의 두 가지 주의점

자이가르닉 효과는 매우 강한 심리 효과로 다양한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지만 앞으로 이야기할 두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이 주의점을 파악해 두지 않으면, 자이가르닉 효과가 효율적으로 일어나지 않는 결과가 되어 버리므로 주의합시다.

1. 타깃이 흥미가 없는 것은 심리 효과가 약해진다.

예를 들어, 게임과 학교의 숙제에서는 자이가르닉 효과가 작용하는 효과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게임의 경우에는 지금도 게임하고 싶은 충동에 달려있는 게임 중독자는 많지만, 숙제를 도중까지 끝낸 상태에서 받으면 심리 효과는 약하게 됩니다. 즉, 원래의 흥미도에 따라 자이가르닉 효과가 작용하는 정도는 크게 달라진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속부터 시작하고 싶어지는 생각이 없으면 효과가 흥미가 약한 것에는 효과도 약해진다는 것입니다.

2. 결론을 너무 당기면 심리효과는 희미해질 것.

중단된 것에 대해, 잘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계속이 보고 싶고, 하고 싶다고 생각해 버리는 것이 자이가르닉 효과이지만, 중단의 시간이 길어지게 된다면 심리 효과는 희미해져 버립니다. 「남은 과자는 숙제 후에 준다」라고 하는 것도, 자이가르닉 효과를 이용한 숙제를 시키기 위한 아이디어이지만, 과자를 먹기까지 많은 끝없는 수의 숙제를 해내야 한다면, 과자에 의한 자이가르닉 효과는 희미해져 버립니다. 이 경우에도 결론을 너무 당기면 오히려 역효과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이가르닉 효과의 구체적인 2가지 활용 사례

1. "계속은 광고 후에"라고 하는 연장.

TV에서도 자이가르닉 효과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으면 광고가 프로그램 도중에 몇 번 노출되지만, 광고 중에 시청을 그만두지 않게 「계속은 광고 후에」라고 흥미를 갖게 한 상태에서 광고로 옮기는 수법은 자이가르닉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속 신경이 쓰이는 시청자는, 광고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 계속을 보려고 할 것입니다. 이 한마디 덕분에 TV 시청 이탈을 대폭 낮추고 있는 결과가 되고 있습니다. 텔레비전의 수입원은 광고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CM을 보이고, 또한 프로그램도 계속 시청받는 것으로 CM 프레임의 가치를 높이고, 광고 수입의 증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메일 매거진 등록 및 정기 전달.

메일 매거진 등록도 자이가르닉 효과가 작용하는 전형적인 패턴입니다. 예를 들어, 웹마케팅에 관한 세상에 나와 있지 않은 노하우를 5회의 강좌로 나누어 전달함으로써 자이가르닉 효과를 발휘시킬 수 있습니다. 5회의 강좌가 연결되어 있는 전제이지만, 1회째의 강좌를 본 유저는 2회째의 강좌가 신경이 쓰이고, 2회째를 본 유저는 3회째가 신경이 쓰여 버리는 구조가 됩니다. 회를 거듭할 때마다 유저의 의욕은 높아지고, 「다음은 어떤 강좌일까」라고 기대감도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회를 거듭할 때마다 의욕이 높아짐으로써 서비스나 상품을 판매하기 쉬운 유저로 변모시킬 수 있는 셈이 됩니다.

 

자이가르닉 효과와 다른 심리 효과를 곱하는 방법 3 패턴

지금까지 자이가르닉 효과의 활용 방법과 활용 사례에 대해 해설해 왔습니다. 그러나, 「더 심리 효과를 이용해 효과를 증대시키고 싶다」라고 하는 분도 있다고 생각하므로, 다른 심리 효과와의 곱셈을 실시한 3개의 패턴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1. 자이언스 효과 & 자이가르닉 효과

자이온스 효과
반복 상대와 접촉하는 것으로 상대가 자신에 대해 호감이나 평가가 높아져 가는 심리 효과를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메일 매거진은 전형적인 자이온스 효과와 자이가르닉 효과의 곱셈이 태어난 것입니다. 앞서 해설한 메일 매거진에서의 5회 강좌의 전달 등은 유저와의 접촉 횟수가 늘어날 뿐만 아니라, 첫 번째 메일을 본 유저가 5회까지 강좌를 볼 때까지 기분 나쁜 상태가 되는 자이가르닉 효과가 작동할 것입니다. 게다가 5회 강좌 끝에 상품 예고나 기획 예고를 함으로써 더욱 접촉 횟수를 늘릴 수 있어 트위가 르닉 효과도 병발시킬 수 있다.
 

2. 밴드 왜건 효과 & 자이가르닉 효과

밴드 왜건 효과
많은 사람이 지지하고 있는 것에, 보다 많은 지지가 모인다고 하는 심리 효과. 예를 들어, 당신은 『OO인에게 들은 ■■랭킹 TOP10』이라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화장품이나 차, 어떤 랭킹이라도 좋다, 랭킹 1위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지지되고 있다는 것이 되기 때문에, 밴드 왜건 효과가 작동하고 있는 셈입니다. 게다가 기사의 구성을 10위 발표부터 시작하여 1위까지 끌어당길 수 있어 결과적으로 자이가르닉 효과가 일해 이탈하지 않고 끝까지 기사를 읽어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스노브 효과 & 자이가르닉 효과

스노브 효과
어떤 대상에 희소성이 있는 경우, 그것을 잃고 싶지 않다는 욕구로부터 그 가치를 높게 견적해 버리는 심리 효과. 예를 들어, TV 통신 판매 프로그램에서는 한정00개 등 스노브 효과를 이용한 판매방식입니다. 개수를 한정하는 것으로, 희소성이 높아져, 이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 심리가 작동해 버립니다. 그 단계에서 판매를 시작해도 좋지만, 한층 더 당기는 것으로 구매 의욕을 자극하고, 매출을 보다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함께 구입받기 위한 상품도 함께 판매를 추천하는 것입니다. 인연의 역할을 완수하고 자이가르닉 효과가 일하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당초 예정하고 있던 구입 상품과는 다른 상품도 구입해 버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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