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심리

샤르판티에 효과와 비즈니스 활용 예

by 돈읽어주는 언니 2022. 12. 25.

샤르판티에 효과란.

「비타민 C1,000mg」보다 「레몬 50개분의 비타민 C」가 효과가 있을 것 같지 않습니까?  「샤르판티에 효과」를 사용해 숫자의 표시 방법을 바꾸는 것만으로, 상대에게 주는 인상은 극적으로 바뀝니다. 같은 내용이지만 어떻게 표현을 하고 어떻게 숫자의 단위를 나누는지에 따라서 사람들이 인지하고 느끼는 크기와 무게는 달라집니다. 그것이 바로 샤르판티에 효과라고도 하며 어떻게 우리 사회 비즈니스에서 활용되고 있는지, 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샤르판티에 효과를 활용한 할인율

1. 샤르판티에 효과란?

샤르판티에 효과란(charpentier effect) …

같은 무게의 것이라도, 체적이 큰 쪽이 가볍고, 체적이 작은 쪽이 무겁게 느껴 버리는 착각입니다.심리학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 두 가지를 이미지 해보십시오.

10kg 깃털
10kg 철

같은 10kg이므로 당연히 같은 무게입니다.

하지만 머리 한쪽 구석에서는 "철이 무거울 것 같지 않니?"라고 생각이 들지 않나요? 같은 10kg에서도 표현에 의해, 받는 인상에 차이가 나옵니다. 다시 말해 마케팅 분야에서는 같은 내용에서도 단위나 표현을 바꾸는 것만으로,고객에게 싸게 보여주거나 더 효과적으로 보이거나 알기 쉽게 보여주거나 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샤르판티에 효과"가 사용됩니다. 샤르판티에 효과라는 이름은 프랑스 의사 오구스틴 샤르판티에 (Augustin Charpentier) 씨에서 유래합니다. 샤르판티에씨의 저서 「Size-weight illusion(크기-무게의 착각)」에서 샤르판티에 효과가 세상에 퍼졌습니다. 나중에 이 설을 검증한 독일의 정신분석학자 폴 코젤레프(Paul Koseleff)씨의 이름을 따서 샤르판티에-코젤레프의 환상(Charpentier-Koseleff illusion)이라고도 불립니다.

 

2. 샤르판티에 효과의 비즈니스 활용 예

1) 가격을 싸게 보여준다

1-1:비싼 상품을 1일분의 가격으로 보여준다.건강기능식품과 같은 영양제에 자주 있는 표현입니다. 다음의 표현이라면 보충제에 100,000원은 높기 때문에, 손을 내기 어려운 느낌이 있습니다안티에이징 영양제(6개월분) : 100,000

하지만 다음과 같이 쓰면 어떨까요?

【하루에 단 550원! 】
안티 에이징 영양제 (6 개월 분)... 100,000원

 

하루에 550원이라면 캔 커피보다 싸기 때문에, 상당히 합리적으로 느껴집니다전체적으로는 큰 가격이라도 가급적 작게 분할한 숫자를 보여주는 것으로, 실제보다 싸게 인상할 수 있습니다.

 

1-2: 할인율을 2단계로 나누기 다음 두 가지 할인을 보면 어느 것이 더 나을까요?

A : 60% OFF!
B : 50% OFF! + 20% OFF!

사실이 두 가지 할인율은 동일하지만 B가 더 싸게 느끼지 않습니까70% 할인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을 때까지도, A보다 싼 인상에 비칩니다이러한 2단계의 할인 표현도, 덕감을 연출하는 테크닉입니다.

 

1-3:숫자의 자릿수·위를 낮춘다. 「10,000원」과 「9,800원」 은, 머리에서는 거의 변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지만, 자리가 내려가면 싸게 보이는 현상은 실험에서도 증명되고 있습니다. 극단적인 이야기, 9,900원」에서도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6,000원」과「5,980원」은, 자리수는 같지만, 위치가 다릅니다. 금액 차이는 단 20원밖에 없습니다 하지만,원이 실제보다 저렴한 인상을 주게 됩니다.

 

2) 효과 강조

1: 가능한 한 큰 숫자를 보여준다. 다음의 어느 표현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일까요?

A : 타우린 1g 배합
B : 타우린 1,000mg 배합

B의 「타우린 1,000mg」가 많아서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마찬가지로 "400m 달리기"는 상당히 길게 들리지만 "0.4km 달리기"라고 말하면 어쩐지 짧게 느낄 것입니다. 1.5배」보다 「150%」가 더 느껴집니다.

숫자가 큰 것만으로 보다 높은 효과를 기대하게 만듭니다또한 한 숫자는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천배의 효과」보다 「3,000배의 효과」 쪽이 크게 보입니다.

 

2-2: 일상적인 효과를 연간 효과로 표시

하루에 1,000원의 절약이 되는 가전이라고 합니다. 다음의 어느 표현이 보다 절약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겠습니까?

A : 하루에 1,000원 의 절약 효과!
B : 연간 365,000원의 절약 효과!

당연히 큰 숫자를 보이는 것이 효과가 높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2-3 : 알기 쉬운 이미지로 비유하여 효과를 강조한다.

코끼리가 밟아도 깨지지 않는 필통
레몬 50개분의 비타민C

아무래도 보기만 해도 굉장히 무거운 듯한 코끼리가 밟아도 괜찮다. 비타민 C의 대표 격인 레몬이 50개분도 들어 있다. 등과 같은 비율은 이미지로 상상하기 쉬워 훨씬 느낌이 직관적으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2-4 : '%'가 아니라 '숫자'로 전달

인간은 '%'로 이해하는 것이 조금 서투를 수 있습니다.제대로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지만, 직관적으로는 전달이 어렵습니다.

다음 세 가지 표현은 거의 같은 의미이지만 어떤 인상을 받을까요?

A : 한국인의 1% 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B : 한국인 100명 중 1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C : 100만 명의 한국인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기가 있는 것처럼 느끼는 순서는 'C' > 'B' > 'A'가가 아닐까요?

 

문장을 본 사람이 구체적으로 이미지 하기 쉽도록당신이 다니는 학교에서도 5명은 1명은 사용하고 있습니다회사의 여성 직원 중 3명 중 1명이 보고 있습니다. 300명이 거주하는 도시에 등록되었습니다라는 표현이 생기면 훨씬 친근감이 생겨납니다.

 

마무리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 샤르판티에 효과란, 마케팅의 세계에서는 같은 내용에서도 단위나 표현을 바꾸는 것만으로 고객에게 싸게 보이거나, 보다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거나, 알기 쉽게 보여주는 것을 가리킨다.

샤르판티에 효과의 주요 활용 방법

  1. 가격을 나누어 표현해 실제보다 싸게 보여준다.
  2. 성분과 효과는 가능한 한 큰 숫자를 사용하여 더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3. 친숙한 비유로, 보다 이미지 하기 쉽게 한다.
  4. 조금 표현을 바꾸는 것만으로, 소비자나 손님에게 훨씬 알기 쉬운 표현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